1. 전래동요의 의의
필자는 어릴 적에 전래동요 중에 전봉준이 동학에서 실패할 것을 노래한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마라", " 거북아 거북아 헌집 줄게 새집 다오"의 전래동요를 CD를 통해 들은 적이 있다. 전래동요는 오랜 역사와 함께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로서,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
1. 전통음악의 정의
'전통'의 사전적 뜻풀이를 보면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전통음악은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국악 또는 전통음악으로 불리는 음악 중에는 먼 상고시대부터 전해 오는 음악도 있을 것이
있어서도 매우 의도적인 구성 방법을 보여준다. 일본 전통 의상인 기모노의 색상은 주로 바탕과 문양 간에 강렬한 대비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하고 화려한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러한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의 양면성은 전체적으로 절제된 색과 강조색을 확연히 구분하는 특징을 갖게 한다.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나)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다)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라)자신의
일본 에도시대의 유명한 일본 동화를 읽으면서 성장하였다. 조선민족이 조선 동화가 아닌 일본 동화를 읽고 일본 민요를 불러야한다는 사실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 방정환은 각 민족에게는 그 고유의 동요와 동화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조선의 전래동화를 모으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여기서 전래
전래 동화의 특징
첫째, 줄거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므로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의 성격묘사가 거의 없다
둘째, 문장이 산문적이고 서사적이다.
셋째, 배경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가 없다.
넷째, 시작과 끝에 관용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옛날, 옛날 아주 먼
Ⅰ. 자기표현교육활동(지도활동) 사례
1. 다양한 자기 표현 기회의 제공
1) 내용
가)‘개성을 존중하는 다양한 시상제 운영’을 활성화하여 부서별 지도교사가 지도 과정 중에서 잦은 보상의 기회를 주어 성취 동기를 높이도록 하였다.
나)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시 부서별 활동 내용을 시연하는
일본 노래로 하는 고무줄놀이, 줄넘기놀이, 손뼉치기놀이도 보인다. 또한 오자미, 딱지치기, 구슬치기, 사방치기, 진뺏기 등 일본 놀이도 보인다.
그 이전과 이후의 전래동요에 관한 조사자료와 비교를 해보면, 바로 이 1936년을 기점으로 해서 우리 놀이 대신 일본 놀이가 침투하기 시작했다. 이때쯤부
보이지를 않는다. 전래동요도 민요와 마찬가지로 문학적인 측면, 민속학적인 측면, 그리고 음악적인 측면에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전래동요의 속성상 교육현장에서는 이 세 가지 측면을 한데 아울러 지도할 때 가장 이상적인 전래동요 교육이 이루어 질 것이다.
Ⅱ. 전래동요의 개념과 특징
동요는 시문학의 發源이 되고 있으며, 그 안에는 이미 神話가 있고 習俗이 있고 역사가 깃들여, 시대가 바뀌어도 또는 어른이 되어서도 동요를 부르고 들어서 즐겁게 된다고 말했다.
동요의 정의를, 어린이들의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내는 정형시라고 간단하게 규정짓기보다는 동요의 특징이라고 할 만